도서관소개
 

선언문

광양시립도서관 직원 모두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를 선도하고 시민의 눈과 귀가 되겠다는 사명감으로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.

  • 우리는 깨끗한 복장, 밝은 얼굴, 공손한 말씨를 유지함으로써 고객 감동의 서비스를 실천한다.
  • 우리는 주변시설을 정리 정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고객만족을 도모한다.
  • 우리는 신속하고 밀도 있는 지식정보 제공을 위하여 자료의 수집 관리와 자질함양에 최선을 다한다.
  •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·운용함으로써 광양 르네상스운동의 한 축을 담당한다.

서비스 이행표준

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이용자 중심의 서비스

  • 전 직원은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명찰을 패용하고 실명 근무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시민의 공복으로서 단정한 복장과 매너 및 품위를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공명정대하게 대하며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.
  •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문의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이용자의 말씀부터 경청하겠 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다른 이용자보다 먼저 안내해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전화 응대 시
    • -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.
    • - 전화를 받을 때는 “감사합니다. 광양시립도서관 ○○○입니다.”라는 밝은 인사말로 소속, 이름을 밝히겠습니다.
    • - 통화를 마친 후에는“감사합니다”라는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.
    • -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   후 3시간 내에 담당자가 직접 전화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
자료 이용 서비스

자료수집 및 정리

  • 다양하고 가치 있는 장서구성을 위해 분야별 전문지식을 가진 사회각층의 인사로 구성된 자료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최선의 자료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각 도서관마다 분담수서 및 특색 정보자료를 집중 수집하여 보다 폭넓고 전문적인 지식정보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시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도서는 기준에 따른 심의를 거쳐 신청 후 1달 이내에 구입, 비치하여 자료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신착자료를 별도 비치하고 계층별 매월 권장도서목록을 게시판,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이용자의 자료 선택을 돕겠습니다.
  • 정기적인 장서점검을 통하여 부재도서, 파손 및 가치상실 도서를 파악하여 관리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자료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자료열람 서비스

  • 자료를 찾는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조용하고 쾌적한 자료실 및 열람실 분위기를 위해 이용자의 지도에 힘쓰고, 담당 직원 또한 정숙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.
  •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한국십진분류법에 따라 1일 3회 이상 서가를 점검하겠습니다.
  • 정기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일간신문은 당일 오전 9시 이전에 비치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네트워크 및 전산기기, 도서관리프로그램, 도서관 홈페이지 등은 수시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홈페이지 및 자료실 게시판을 활용하여 행사안내와 도서관 이용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, 시민들의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
자료대출 서비스

  • 관외대출 회원증은 소정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신청할 경우 10분 이내에 신속히 발급하여 바로 자료를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자료의 전산화와 자료배열의 일일점검을 통해 자료검색 시간을 최소화하고, 자료 대출 및 반납은 1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, 대출된 경우에는 예약 도서신청 제도를 통해 반납 받는 즉시 신청자에게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야간대출제도를 실시하여 당일 17:00시까지 전화로 신청하시면 사무실에서 22:00까지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(1~3급) 이용자를 위하여 「사랑의 책 배달 서비스」를 실시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장소로 배달 하여 장애인의 도서관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독서 및 평생교육 서비스

  • 지역주민의 정서함양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평생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주민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년 2회 이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 및 어르신 프로그램 등 소외계층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시민 한 책 읽기 운동, 독서코칭 책 읽는 100가정 만들기, 북스타트 운동, 가족독서골든벨 등 시민 독서 생활화 시책을 적극적으로 전개 하겠습니다.
  • 다독자 시상, 이달의 독서왕 선정, 독서 관련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주민의 문화활동공간을 위하여 시청각실 및 회의실을 적극 개방하겠습니다.

이용환경서비스

  • 도서관 시설관리 및 청결유지를 위하여 순찰을 매일 10회 이상 실시하여 학습저해 요인을 사전에 발견 하고 개선하여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엘리베이트, 점자보도블록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각 자료실에 장애인 전용 테이블, 저시력 독서화상기, 휠체어 등을 비치하여 봉사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 편의시설인 복사기, 사물함, 정수기의 수시점검을 통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환경개선을 위해 자료실과 열람실의 비품교체 및 각종 시설물 등을 점차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쾌적하고 청결한 도서관 환경을 위해 항상 주위를 정리하고 냉난방 시설 및 조명을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

처리원칙

  •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한 민원은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조치하고, 잘못이 확인 되었을
    때에는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신고사항은 접수된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토록 하겠으며,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즉시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고, 또한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 진행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하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시지 못한 경우,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(교육) 시키도록 하겠습니다.

의견제시 방법

  • 우리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.
  • 실명과 연락처를 밝히고 의견을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께서는 인터넷 홈페이지, 우편, 전화, 팩스,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- 이용서비스헌장 미준수 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시 불편사항
  • -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
  • -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등

중앙도서관

  • 주소 : 우)545-804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향교길 9-30
  • 전화 : 061)797-3861, 2530
  • 팩스 : 061)797-4175
  • 홈페이지 : http://lib.gwangyang.go.kr

중마도서관

  • 주소 : 우)545-881 전라남도 광양시 광장로 14
  • 전화 : 061)797-2447, 2430
  • 팩스 : 061)797-4198
  • 홈페이지 : http://lib.gwangyang.go.kr

결과 평가 및 활용

  • 이용자에게 약속한 『서비스 이행표준』이 약속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매년 1회 이상 평가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발표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홈페이지에 【이용서비스헌장】-【의견보내기】란을 운영 하여 이용서비스헌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.
  •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이용서비스의 개선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  • 다만, 법규나 제도상 공공복리를 위하여 부득이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이용자 협조 사항

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다양한 정보를 이용자 여러분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 도서관 전 직원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. 다만, 도서관은 시민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이므로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아래의 사항을 반드시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.

  • 도서관은 누구나 함께 이용하는 장소입니다. 항상 타인을 존중 하고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주시기 바라며, 건물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은 삼가하여 주십시오.
  • 음식물 섭취 및 흡연은 지정된 장소를 이용해 주십시오.
  • 도서관 자료는 후손에게 물려줄 유산입니다. 훼손하지 말고 소중하게 다루어 주시고, 대출하신 자료는 다른 이용자를 위해 기일 내 반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도서관 비품 및 시설들은 공공의 자산이니 소중하게 다뤄주시기바랍니다.